미션

CODEX(COronal Diagnostic EXperiment)는 국제우주정거장(International Space Station , ISS)의 한 미션으로 현존하는 우주환경 측정의 간극을 채워줄 수 있는 차세대 코로나그래프를 ISS에 설치하게 된다. CODEX는 Parker Solar Probe와 같이 현재 진행 중인 미션과 함께 전자 밀도, 온도, 속도 등을 동시 관측하여 관측 정보의 연구 가치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과학 모델의 발전으로부터 태양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CODEX는 한국천문연구원과 NASA Goddard Space Flight Center(GSFC)의 협력으로 개발하고 있다. 영상 코로나그래프는 10 nm 대역 필터(393.5, 405.0, 398.8, 423.4 nm 파장)와 380-430 nm 광대역 필터를 사용하여 편광밝기 영상을 얻는다. 이는 CODEX의 2.5 – 10 태양반경 시야에 대해 최초로 밀도, 온도, 속도를 동시에 관측하는 것이며, CODEX는 그와 같은 측정을 시야 전역에 걸쳐 최소 6개월, 연장될 경우 2년간 하게 된다. 밀도 측정은 30각초 분해능으로 1분 이하 노출 관측으로 획득 가능하다. 온도와 속도는 궤도 낮시간의 약 40분 관측 영상을 합성하여 각각 4×4(온도) 및 4.5×20(속도)평방각분의 공간합성 분해능으로 측정할 수 있다.

NASA는 기기 관리와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제공하고 기계적 구조, 지향시스템, 열적시스템, 전원분배, 지상시스템, 광학시스템을 개발하며 오염제어구현, 기기 조립 및 시험, 교정, 자료 분석, 위탁기관 관리를 주도한다. 천문연구원은 완전검증된 명령 및 자료 취급 컴퓨터와 비행소프트웨어, 필터휠, 그리고 검출기 하위시스템을 제공한다. 기기 시스템 수준의 조립 및 검증은 GSFC에서 이루어진다. 조립된 코로나그래프는 Naval Research Laboratory(NRL)에서 교정된다. 지향시스템은 Wallops Flight Facility(WFF)에서 개발 및 시험되고 GSFC에서 코로나그래프와 조립된다. 조립된 CODEX는 Kennedy Space Center(KSC)로 이송되어 발사체와 조립된다. CODEX는 ISS에서 P3(좌현) 트러스의 천정쪽에 위치한 ExpRESS Logistics Carrier(ELC)-3에 설치된다. ISS에서 제공된 FRAM이 ISS와의 모든 전기적, 기계적 접점을 제공하게 된다. 코로나그래프는 지향시스템에 장착되어 과학관측을 위해 태양을 지향한다. CODEX의 지상 부분은 2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Marshall Space Flight Center(MSFC)에 위치한 Payload Operations Integration Center(POIC)은 지상에서 탑재체로의 명령 및 원격측정 연결점이다. GSFC에 위치한 Science and Operations Date Center(SODC)는 미션운연영센터로서 탑재체 감시, 명령, 자료취급(배포, 저장, 처리)을 담당한다. 운용은 GSFC가 주도한다. GSFC는 모든 협력 업무를 천문연구원과 함께 수행한다. GSFC와 천문연구원은 공동으로 과학분석을 담당한다.